본문
뉴스보이 코알라의 경제공부

[NH투자증권 리포트] 미국 중국 경제 관련 투자전략

by newsboy koala 2021. 10. 8.
반응형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금요일에 미리 보는 주간 투자전략’ 리포트를 내며 코스피 주간예상과 해외증시와 관련된 뉴스를 모아 전했습니다. 뉴스보이코알라에서 해당 리포트를 간추렸습니다.

■ NH투자증권의 코스피 주간 예상

김 연구원은 코스피 주간 예상 포인트를 2880~3020 포인트로 예상했다.

상승요인으로 미국 부채한도 협상이 유예됐음을 꼽았고 하락요인으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재점화될 가능성과 중국 헝다그룹 사태로 발생한 부동산 시장 리스크 증대를 꼽았다.

■ 해외증시 관련 주요 뉴스 – 안개속 운행

-미국 부채한도 협상 유예
미국 공화당은 연방정부의 부채한도 적용을 오는 12월까지 유예하자고 제안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6일(이하 현지시간) ’12월까지 현재 정부의 지출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부채한도 적용을 연장하도록 표결을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미국 재무부는 10월 18일까지 부채한도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미 정부가 보유한 현금과 비상수단이 고갈된다고 의회를 압박해온 바 있다. 

민주당이 공화당 제안을 받아들이면 이를 12월로 미룰 수 있게 된다. 다만 3.5조달러 인프라 예산에 대한 공화당의 반대 입장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미중 무역분쟁 재점화 가능성
미국은 바이든 정부 들어 처음으로 대 중국 무역정책에 대한 전략을 공개했다. 

2021년 10월4일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는  중국과 무역문제를 둘러싼 새로운 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① 중국이 트럼프 행정부와 체결한 1단계 무역 합의 준수를 압박하고, ② 대중 압박을 위해 기존 수단뿐 아니라 신규 수단도 개발할 것이며, ③ 21세기 공정한 무역 규범을 만들기 위해 동맹과 계속 협력하겠다고 예고했다.

중국 부동산 시장 리스크 증대 
중국 부동산 시장에서 디폴트 위기에 처한 기업이 연쇄적으로 나타나면서 리스크가 확대됐다. 헝다그룹(에버그란데)에 이어 화양녠홀딩스(판타지아), 신리홀딩스(시닉) 등이 잇따라 유동성 위기에 직면함에 따라 시장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에서 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분야는 제한적이나, 중국 부동산이 투자 경기와 연관성이 크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NH투자증권의 투자전략
미국 부채한도 협상 기한이 12월로 유예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주식시장의 리스크는 일부분 경감됐다. 

하지만 중국 부동산 시장 리스크,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의 악재가 상존하고 있으며 미중 무역분쟁이 재점화될 가능성이 불거지고 있다. 

여전히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 비중이 크고 경제 의존도가 높아 한국 증시는 중국발(發) 리스크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주식시장은 단기에 큰 폭 반등을 보이기보다는 현 지수대에서 높은 변동성을 수반한 등락을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의해 높아진 인플레이션 압력이 전력수요 성수기인 겨울동안 지속될 수 있다는 점에서 천연가스, 석탄, 금속 가격 상승에 따른 수혜 분야(비철금속, 상사, 가스 유틸리티)가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11월부터 예정된 한국의 ‘위드 코로나 전환‘과 관련해 국내 리오프닝 관련 분야(유통, 의류, 엔터, 레저)에도 관심 지속할 필요하다.

 

※ 같이보면 도움이 될 포스팅 링크

[한국투자증권 리포트] 10월 베트남 투자전략 - 리오프닝 관련주

 

[한국투자증권 리포트] 10월 베트남 투자전략 - 리오프닝 관련주

■ 불편한 대외환경과 리오프닝 기대감의 교차 미국의 조기 금리 인상가능성과 중국 헝다그룹 이슈 등 위험자산 선호심리에 불편한 대외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9월 신흥시장은 4.3% 하락했으나 V

sunbykoala.tistory.com

 

※ 이 포스팅은 투자권유 목적이 아닙니다. 개인적 목적으로 작성한 것으로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