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보이 코알라의 경제공부/코스닥 투자정보

[코스닥] 로체시스템즈 주가- 반도체 제조장비 업체로 최근 급등주

by sunbykoala 2021. 9. 13.
반응형

기업개요

 

로체시스템즈(071280)는  FPD(Flat Panel Display) 및 반도체 제조장비의 개발·생산·판매 업체로서, 싱가포르, 일본, 베트남 등에 위치하는 관계회사와 더불어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로체시스템즈의 국제적 네트워크로는 2021년 6월 기준 동사 지분을 40.14% 보유한 동사의 지배기업인 RORZE INTERNATIONAL(싱가폴) 및  RORZE INTERNATIONAL(싱가폴)의 지분 100%를 보유한 최상위 지배자이자 로봇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RORZE CORPORATION. JAPAN(일본)을 비롯하여, 로체시스템즈가 지분 100%를 보유한 종속회사  RORZE SYSTEMS VINA CO.,LTD(베트남)이 있다. 

 

로체시스템즈의 주요 제품으로는 Laser GCM(Glass Cutting Machine), LCD Glass Indexer, 300mm 반도체 웨이퍼용 이송장치(EFEM, Equipment of Front End Module) 등이 있다.

 

2017년 이후 매출이 회복세에 있어 2020년에는 1802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바 있다.

 

보유기술 개요

 

로체시스템즈는 1997년 설립 이래로 부설기술연구소의 연구인력을 통해 주도적으로 기술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한국반도체연구조합의 주관 아래 32nm/300mm급 반도체 후공정용 웨이퍼가공장비에 관한 기술도 개발 중에 있다. 

 

아울러 최근 웨이퍼의 반송을 행하는 기판 반송 장치 및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판을 벤딩하기 위한 벤딩로봇에 관한 특허를 취득하여 지속적인 기술개발에 투자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기술개발에 따른 전망

 

로체시스템즈는 레이저에 의해 비접촉으로 컷팅이 가능한 Laser GCM을 개발하였으며 FPD(Flat Panel Display, 평면디스플레이)의 제조 공정에 장비를 적용하고 있다. 

 

지속적인 기술 발전을 통해 복판유리, 초박판유리, 강화유리,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등으로 적용 대상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절단 시 유리분말(Chip, Particle)이 발생하지 않는 클린 컷(Clean Cut)이 가능하여 청정 환경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OLED 양산라인에 적용할 수 있어 로체시스템즈의 성장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요약 투자지표

로체시스템즈 요약 투자지표(K-IRS 연결기준)

 

로체시스템즈 주요 생산제품

로체시스템즈의 주력 제품 (디스플레이 모듈장비, GCM, EFEM, Indexer, Bending Line)

 

시장현황 및 특징

 

디스플레이 제조용 기계 시장

FPD 제조용 기계 시장전망

FPD 제조용 기계는 LCD, OLED 등의 FPD 패널을 제조하기 위한 장비로서, 공정, 부품, 소재, 가공 및 소프트웨어 기술 등이 종합적으로 집약되어 있다.

 

해당산업은 디스플레이 기술의 급격한 변화와 응용분야 확대로, 다양한 성능 및 기능을 만족시키기 위한 장비 개발이 중요하며 가격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제조 원가를 줄이기 위한 기술혁신 역시 중요한 산업이다.

 

통계청에서 2021년 발표한 광업·제조업 조사에 따르면, 국내 FPD 제조용 기계 시장은 2017년과 2018년 큰 폭으로 증가한 뒤 2019년에 잠시 규모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나 전반적으로 매출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반도체 장비 시장

반도체 장비 시장전망

반도체 장비 시장은 반도체 소자 시장의 10% 이상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후방 산업으로 반도체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반도체 장비 산업의 성장진폭이 반도체 산업의 성장 진폭보다 큰 바 반도체 시장의 경기보다 큰 폭으로 반도체 장비
산업이 변화한다.

 

즉 반도체 장비산업은 경기변동에 따른 경영실적의 변동성이 반도체 산업은 물론 타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매우 큰 산업이다.

 

기업신용평가업체의 전망

 

한슬비 나이스평가정보 전문연구원은 "FPD 및 반도체 제조장비 중 이송장비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지속 확보하며 핵심 플레이어로서 역할하며 Laser GCM 기술 개발을 통해 새로운 장비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며 "더불어 비재무적 지표인 ESG 활동에 참여하여 지속 가능한 경영체계를 확립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로체시스템즈는 2020년에 전년 대비 125.88% 상승한 1,802억 원 매출액을 기록하여 매우 큰 폭으로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2018년 전방산업인 FPD 사업분야의 고객회사의 투자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 이후 지속적으로 신기술을 개발하고 신규 장비로 사업을 확장한 결과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디스플레이 Module 장비에서 발생한 매출이 2019년 대비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공장 신설을 통해 생산량을 증대시킴으로써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 포스팅은 투자권유 목적이 아닙니다. 개인적 목적으로 작성한 것으로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