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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 대성파인텍 주가 - 파인 블랭킹 가공 기업 애플카 관련주

by sunbykoala 2021.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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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

 

대성파인텍(104040)은 완성차 업체의 1차 협력사에 시트 리클라이너, 도어락 부품 등의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대성파인텍은 파인 블랭킹 가공(프레스 성형의 일종, 절단면이 깔끔하여 별도의 후속 공정이 필요 없음) 전문 기업으로 복잡한 형상의 자동차부품을 높은 정밀도와 적은 공정으로 제조할 수 있다.

 

파인 블랭킹을 위한 금형의 설계 및 제작부터 자동차부품 양산까지 100% 자체수행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여 가격 및 품질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

 

LG와 애플카 협력 가능성 소식에 급등

 

 2021년 9월 애플과 LG의 전기차 협업가능성이 구체화 되면서 대성파인텍의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동차부품업계에서는 대성파인텍은 LG전자가 글로벌 3위 부품업체 마그나인터내셔널과 설립한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을 통해 애플카 생산에 동참할 것으로 점쳐졌다.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은 전기차에 들어가는 모터와 인버터 등 전기차 파워트레인을 구성하는 구동시스템 개발과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마그나는 5년 전 애플카 프로젝트 초기에 참여한 적이 있고 완성차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능력을 보유한 유일의 전장부품사다.

 

대성파인텍의 주요제품

 

대성파인텍의 본사는 경상남도 창원시에 소재하고 있으며, 기존 주력사업인 자동차사업부와 강남 흡수합병을 통해 추가한 에너지사업부를 운영 중이다.

 

자동차사업부는 크게 기술연구소, 경영지원팀, 생산팀, 금형팀, 품질보증팀 및 개발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성파인텍의 주요 제품은 파인 블랭킹 가공 기반의 시트 리클라이너 부품, 도어락 부품, 미션(변속기) 부품 등이 있다. 에너지사업부는 전기보일러 제품, 기타 용역 제공을 통해 일부 매출 시현 중이나, 매출 비중은 2021년 1분기 기준 10% 미만으로 파악된다

대성파인텍 주요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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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성파인텍 기술분석

 

대성파인택은 파인 블랭킹을 위한 금형의 설계부터 이를 기반으로 한 제품 양산까지 100% 자체수행 가능한 기술 및 생산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파인 블랭킹은 프레스 가공 중 하나로 주로 전단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재료의 이동이 없도록 전단 부위 바깥쪽을 V형 돌기로 고정함과 동시에 펀치 아래쪽의 이젝터가 제품 밑면을 받쳐 변형을 차단하며 전단이 이루어진다.

 

이 가공방식은 전단면이 깨끗하고 정밀도, 평탄도, 직각도 등이 우수한 고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국내 파인 블랭킹 전문업체들은 대성파인텍 외에도 엠알인프라오토, 아스픽 등이 있으며, 주로 자동차부품 제조산업에 참여 중이다.

 

파인 블랭킹 금형은 일정수준 국산화에 성공하여 동사를 비롯한 업체들이 자체 설계, 제작하여 활용 중이나, 프레스 기계의 경우 대부분 일본, 스위스 등에서 수입된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다.

파일블랭킹과 일반블랭킹 절단면 차이

글로벌 자동차부품 기업들과 납품계약 통해 해외 매출처 확보

 

대성파인텍은 2005년 글로벌 자동차부품 전문기업인 MAGNA의 중국 Kunshan 법인 납품계약을 시 작으로 MAGNA의 타 국적 법인 및 프랑스 VALEO, 독일 BROSE 등 해외 매출처를 확대해왔다.

 

특히, MAGNA는 2021년 LG전자와의 합작법인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을 출범하였다.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은 전기자동차 부품 생산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됐으며, 독일 BOSCH, 일본 DENSO와 함께 세계 3대 자동차부품 전문업체인 MAGNA의 인프라와 LG전자의 배터리, 카메라, 디스플레이 기술력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MAGNA와 오랜 거래 관계를 유지해 온 대성파인텍 역시 신규 매출처 발굴 및 세계시장 내 인지도 강화 등 글로벌 영업 인프라 확대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기업신용평가업체 전망

 

송동근 나이스평가정보 전문연구원은 "대성파인텍은 파인블랭킹 가공 관련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복잡한 형상의 제품을 높은 정밀도와 적은 공정 수로 생산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완성차 업체의 부품 미세화 트렌드, 원가절감 요구에 대응 할 수 있으며, 수직계열화된 자동차부품 산업구조 내에서도 공급자 교섭력을 보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또한 송 전문연구원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 및 수소차와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 차량 전반에서 에너지 효율 증대를 위한 경량화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며 "대성파인텍의 핵심기술인 파인 블랭킹 가공은 다양한 소재 가공이 가능하고 복합성형 및 프로그레시브 성형으로 활용될 수 있어 경량화용 특수 소재 가공, 부품 단일화를 위한 프로그레시브 성형 등의 측면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 이 포스팅은 투자권유 목적이 아닙니다. 개인적 목적으로 작성한 것으로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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