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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경기순환 및 전망
- 경기 상승세: 2020년 저점 이후 2025년까지 상승세 지속.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는 2025년 말 193pt로 예상, 역사적 고점 초과.
- 발주 규모: 2025년 세계 상선 발주 예상 1365억 달러(전년 대비 19.7% 감소). 한국의 연간 점유율 약 25%, 약 341억 달러 규모.
상선 부문
- 노후선 교체 발주
- 탄소 배출 규제에 따라 노후 선박 교체가 증가.
- LNG 운반선 외 4대 선정(탱커, 컨테이너선, 가스 운반선, 벌크선) 교체 대상 9333척.
- LNG 운반선
- 미국발 프로젝트로 123척 발주 가능. 2025년 발주 금액 약 319억 달러 예상.
- 컨테이너선
- 차상위 컨테이너선사의 친환경 발주 증가.
- HMM은 추가로 39척 발주 필요(2030년 선대 목표 달성 위해).
군함 부문
- 미국 시장
- 2025년 해군 유지보수 예산 145억 달러.
-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미국 함정 MRO 경쟁.
- 신조시장
- 한국: KDDX(차기 구축함)와 FFX Batch-IV(호위함) 건조 프로젝트 진행.
- 해외: 잠수함 수출 시장 확대(폴란드, 캐나다, 필리핀, 중동). 21척 발주, 예상 사업비 29.1조 원.
2025년 실적 전망
커버리지 조선사 합산 2025년 매출은 53.3조 원(YoY +14.3%), 영업이익 4.0조(YoY 85.4%)로 예상됩니다.
상선 건조 mix가 핵심이다. 2025년은 빈티지별로 2022~2023년 수주호선, 선종별로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 위주로 건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 상반기부터 비수익 호선 대부분이 조선사 수주 잔량에서 자취를 감출 것으로 전망됩니다.
조선업은 노후선 교체, LNG 운반선 발주 증가, 군함 신조 사업 등 다양한 요소로 2025년에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당사자에게 있음을 분명히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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