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명언·생각정리

뉴스보이 코알라의 명언 시리즈 - 고난이 심할수록 내 가슴은 뛴다

by newsboy koala 2020. 11. 28.
반응형

프리드리히 니체의 글을 읽으면 언제나 크게 들 뜬 느낌을 받게 된다. 그가 선택한 단어 하나 하나에 힘이 실려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니체는 그의 저서에서 자주 인생을 항해에 비유했다. 그의 저서를 모두 읽지는 못했지만 고양된 느낌이 좋아 글귀를 찾아 읽는다.

 

전체적인 맥락과 그의 철학을 아우르는 시각을 가지고 글을 음미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나에겐 아쉽게도 그럴 능력이나 시간이 없다. 다만 조각난 글귀에서 의미를 찾아보려는 시도는 하고 있다.

 

앞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명언들을 올려볼 생각이다. 누가 볼지는 잘 모르겠지만.. 꼭 누군가를 상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에 글과 그림을 남겨보려고 한다.

Newsboy Koala Quote Series

니체는 "인생의 목적은 끝임없는 전진이다. 앞에는 언덕이 있고, 냇물이 있고, 진흙도 있다. 걷기 좋은 평탄한 길만이 아니다. 먼 곳으로 항해하는 배가 풍파를 만나지 않고 조용히만 갈 수는 없다. 풍파는 언제나 전진하는 자의 벗이다. 풍파없는 항해, 얼마나 단조로운가. 고난이 심할수록 내 가슴은 뛴다"고 말했다.

 

그처럼 담대하게 삶을 살 수 있으면 좋으련만...나는 그렇지 못한듯하다. 매일 매일 일과에서 일희일비하고. 마음 속으로 미워하고. 겁내고. 고난을 두려워 한다.

 

2020.11.28 NewsboyKoala ʕ•ᴥ•ʔ 报童考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