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명언·생각정리/단상(斷想)

리눅스 xubuntu 사용 후기 - 구형 노트북 재활용에 크롬북 보다 좋다

by sunbykoala 2022. 8. 13.
반응형

리눅스에 대해 생소한 분들도 있겠지만 리눅스, 하면 우분투를 떠올리는 분들이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구형 노트북을 어떻게 활용할까 하다가 저번 포스팅(오래된 노트북을 크롬북으로 리폼을 해보았다) 처럼 크롬북으로 활용하기도 했었는데요.

 

완벽한 크롬북으로 활용하기에는 어플리케이션(앱) 사용에 제약이 있어서 안타깝고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생각했던 것이 첫번째로 우분투였는데요. 우분투를 깔아봤지만 너무 무거워 부팅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분투를 기반으로 하면서 왠만한 우분투용 프로그램은 다 사용할 수 있는 xubuntu(주분투)를 깔았습니다.

 

결과는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래픽 툴인 김프,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돌려주는 가상머신 와인(WINE), 리브레오피스, 웨일브라우저, 오페라브라우저, 파이썬 프로그램까지 왠만한 프로그램을 다 돌아가고 있습니다. 

 

운영체제가 가벼운 만큼 속도도 무척 빠릅니다. 한글프로그램을 돌리고 싶다면 네이버 오피스를 활용하면 미약하나마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급한 서브 노트북으로 크롬북보다 월등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틈날 때 마다 사용후기를 올려보려고 합니다. 설치 방법도 구글에서 검색해 소개해드릴 것이니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여담으로 리눅스에서 가상프로그램 와인을 돌리게 되면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도 무난하게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ㅎㅎ 물론 패미컴 게임을 돌려주는 레트로아크를 통해 게임도 잘 돌아간답니다.

 

xubuntu 로고 모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