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보이 코알라의 경제공부/코스닥 투자정보

[코스닥] 엑시콘 주가 – 반도체 검사장비 분야 기술 선도기업

by sunbykoala 2022. 8. 23.
반응형

오늘은 반도체 검사장비 분야 기술 선도기업인 엑시콘(092870)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현재 주가는 상당히 빠져 있는 것을 확인할 있는데요. 전방산업인 반도체 산업이 회복되면 주가도 변동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업개요

엑시콘(092870)은 반도체 제조공정 중 반도체의 성능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반도체 검사 장비 사업 및 반도체 테스트 용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엑시콘은 2005년 메모리 반도체 DDR2 검사 장비의 개발을 시작으로 고객사의

DRAM 발전 속도에 맞춰 메모리 검사 장비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SSD(낸드플래시의 일종) 제품의 세대 교체에 따른 최신 사양의 검사 장비도 개발하는 등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반도체 검사 장비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전방산업 업황 호조에 힘받아 반도체 검사장비 시장 성장 전망

반도체 검사 장비 산업은 반도체 분야에 특화된 산업으로, 반도체 기술이 급변함에 따라 초박막 증착·에칭 등 신기술의 채용이 빨라지면서 이에 대응한 검사 장비의 개발도 빠르게 요구되는 등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산업이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 제조 공정 설립을 위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반도체 산업의 신규 제조에 대한 투자 증가는 반도체 검사 장비의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SSD 검사 장비 수요 확대를 기반으로, 비메모리 반도체 검사 장비개발을 통한 사업 영역 확대

엑시콘은 글로벌 SSD 서버 시장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차세대 에이징 테스트 장비 등을 개발하여 20221분기 삼성전자와 453.1억 원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안정적인 매출 확보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고용량 번인 검사 장비를 신규로 개발하며 검사 장비 포트폴리오를 다변화 하였으며, 다양한 비메모리 제품 검사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SoC(System on Chip) 플랫폼을 구축하고, CIS(CMOS Image Sensor) 검사 장비를 개발하는 등 시스템 반도체 분야로 사업 영역 확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반도체 검사장비 시장 전망

글로벌 반도체 검사장비 시장전망과 국내 반도체 검사장비 시장규모.

시장 조사기관 테크나비오의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반도체 검사 장비 시장은 2020396천만 달러에서 연평균성장률 8.86%로 성장하여, 2025년에는 606천만 달러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역별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으로 아시아태평양이 72.79%, 북미 14.05%, 유럽 7.29% 등으로 아시아태평양 시장이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 시장의 경우, 202023932억 원의 규모에서 이후 연평균 8.94%로 성장하여 2025년에는 36721억 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 키플레이어

반도체 검사 장비 시장은 라이프사이클이 빠른 기술 집약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반도체

산업의 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엑시콘과 유사하게 반도체 검사장비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는 일본의 어드반테스트(Advantest Corp), 미국의 테러다인(Teradyne) 등이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동사를 포함하여 와이아이케이, 유니테스트, 디아이 등이 있다.

 

기업신용평가 분석

조민지 나이스디앤비 연구원은 엑시콘은 반도체 사업 업황의 호조의 영향으로 관련 검사 장비 납품을 통한 안정적 매출 확보가 예상되며, 특히 SSD 검사 장비의 수요 확대 전망에 따라 2022년에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짚었다.

 

조 연구원은 엑시콘은 는 20217월 고용량 번인 검사 장비의 납품 본격화 및 SoC 검사 장비 개발 등을 통해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였다고 평가했다.

 

증권업계 의견

유진투자증권은 엑시콘이 번인검사 장비의 시장진출과 비메모리 검사장비 사업 진출에 따라 실적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