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보이 코알라의 경제공부/경제용어 및 배경지식 정리

정유산업 배경지식 정제마진 급락 2022년 1월~9월2주 자료 포함

by sunbykoala 2022. 9. 20.
반응형

최근 정제마진이 급락했는데요. 정유산업에 대한 배경지식을 알려드리는 관련 포스팅을 소개하고 관련 리포트를 전해드립니다.

정제마진 관련 배경지식 포스트

국제유가 및 정제마진 관련된 조선 정유산업 경제 배경지식 모음

 

국제유가 및 정제마진 관련된 조선 정유산업 경제 배경지식 모음

■ 조선산업과 국제유가 관련 해양플랜트 관련 배경지식 국제유가 관련 기사 발췌 국제유가가 올랐다. 2021년 10월7일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는 전날보다

sunbykoala.tistory.com

반응형

NH투자증권 최영광 연구원에 따르면 정제마진 급락 원인은 중국의 석유제품 수출 쿼터 확대에 따른 공급증가 우려 때문이라고 합니다.

올해 마지막 수출쿼터 예상규모는 150만 톤이었으나 중국 정유사들은 추가로 1500만 톤의 수출쿼터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수출쿼터가 확정되면 올해 총 수출쿼터는 3900만톤으로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올해 8월 중국 석유화학공업연합회 부사장인 Fu Xiansheng은 중국 정유설비의 효율적 활용과 석유제품 수출량 확대는 중국의 경기부양에 기여할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또한 미국과 달리 중국은 정유설비 가동률이 낮고 수출량을 줄여왔기 때문에 석유제품 공급을 확대할 여력이 있어 석유공급부족 완화 및 유럽의 전력난 완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중국이 러시아의 동맹국이라는 측면에서 1500만 톤의 수출쿼터가 모두 확정될지는 불확실하지만 올해 4분기 석유공급 확대는 겨울철 난방 수요 확대 등에 따른 정제마진의 상승폭을 일부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022년 국내 정제마진 추이 (2022년 1월~9월2주) - 뉴스보이코알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