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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 케이프 주가 - 선박 엔진용 라이너 기업 친환경 규제 수혜주

by sunbykoala 2021.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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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

 

케이프(064820)는 1983년 12월 현대중공업 엔진부품 판매 대리점으로 설립된 케이프라인을 전신으로 하며, 1993년 12월 실린더 라이너 제조업체인 케이프기공을 합병 후 2007년 5 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선박 엔진용 핵심 부품인 실린더 라이너를 전문적으로 생산 중이며, 현대중공업, 에스티엑스중공업, 에이치에스디엔진과 같은 국내 선도 엔진 전문업체들과 유럽, 중국, 일본 등의 해외 엔진 전문업체들을 매출처로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케이프의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본사는 경상남도 양산시에 소재해 있으며 총 195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주요제품

 

케이프의 주요제품은 선박 엔진에 적용되는 실린더 라이너로서, 선박 내연기관 부품에 해당한다.

 

선박용 내연기관은 선박을 움직이게 하는 추진기관인 동시에 선박 제어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 하기 위해 동력을 발생시키는 보조기관이다. 모든 선박에 설치되는 핵심 구성요소로 선박 추진 성능을 결정하고 가격의 큰 영향을 미친다.

 

선박용 내연기관 시장은 요청한 사양에 맞춰 제품을 생산하는 주문생산방식이 주를 이루며, 대규모 거래 실적 및 제조 설비 현대화 등이 제품의 경쟁력을 결정한다. 이 시장의 후방산업은 각종 금속재료, 내연기관 부품 산업이며, 전방산업은 조선산업으로 구성된다.

케이프 기술 분석

 

케이프가 취급하는 실린더 라이너는 내경 98cm, 중량 10ton까지 다양한 규격으로 제작되며, 대형 소재 가공을 위한 전문적 설비가 요구된다.

 

케이프는 주조부터 가공까지 전체 공정에 필요한 생산 인프라를 구축하여, 경쟁업체보다 생산 효율성 등의 측면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된다.

 

실린더 라이너는 내연기관 실린더 내벽에 설치되는 제품으로, 피스톤의 왕복운동에 의한 실린더의 마모를 방지하며 엔진의 안전과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에 해당한다.

 

실린더 라이너 내부에서 고압의 압축, 폭발 행정이 이루어지므로 높은 기밀성이 필요한 동시에 피스톤과의 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하며, 고도의 내마모성 및 내열성 등 우수한 물성이 요구된다.

 

이 품목은 엔진 기통수에 따라 하나의 엔진에 5~14개가 적용되며, 피스톤 운동에 의한 지속적인 마찰 마모로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소모성 부품에 해당한다.

 

실린더의 구조와 실린더 라이너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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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 개발추세에 수혜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를 비롯해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나타남에 따라 기존 선박의 단순 교체뿐만 아니라 LNG 선박 등 친환경 선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국내외 조선업체들은 엔진 제조업체를 비롯한 부품업체들과 연계를 통해 연구개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케이프는 LNG 연료 추진선에 적용되는 DF 엔진용 실린더 라이너를 공급하는 등 친환경 제품군에 진출하였으며 뛰어난 생산 인프라를 기반으로 수요처의 신제품 관련 요청사항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신용평가업체 전망

 

송동근 나이스평가정보 연구원은 "세계적으로 황산화물 규제 등 환경규제가 적극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신조선 및 엔진교체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세계시장 내 국내 수주 점유율 상승과 함께 케이프를 비롯한 국내 내연기관 부품 전문업체들 역시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이 포스팅은 투자권유 목적이 아닙니다. 개인적 목적으로 작성한 것으로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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