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명언·생각정리

구형 노트북에 리눅스를 깔고 레인보우식스 로그스피어 실행 잘 구동됨

by newsboy koala 2022. 9. 11.
반응형

구형 노트북에 리눅스를 깔았다는 이야기를 얼마전에 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구형 노트북 리눅스 xubuntu에서 디아블로2 게임 무난히 돌렸습니다

 

구형 노트북 리눅스 xubuntu에서 디아블로2 게임 무난히 돌렸습니다

구형 노트북을 활용해 크롬북을 써봤다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오래된 노트북을 크롬북으로 리폼을 해보았다 오래된 노트북을 크롬북으로 리폼을 해보았다 구매한지 8년이 넘어가는 노

sunbykoala.tistory.com

그렇게 리눅스를 깔고 다양한 게임을 하면서도 꼭 해보고 싶었던 게임이 있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호환성 문제 때문에 잘 돌아가지 않는 총싸움게임(FPS) 레인보우식스 로그스피어였습니다.

레인보우식스 로그스피어 2000년대 초반 PC방을 주름잡았던 게임 가운데 하나!

와인은 비교적 오래된 게임들을 지원하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리눅스에서 윈도우 프로그램을 돌리는데 무리가 없었는데요

리눅스 베이스로 아래와 같이 게임을 돌려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최고급 사양을 넣은 메인 노트북보다 2013년에 구매한 과거 구형 노트북(셀러론 CPU+4GB D램 정도 사양)을 더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리눅스를 공부하는 재미도 있을 뿐만 아니라 옛날 추억게임과 프로그램들이 돌아가기 때문이지요.

로그스피어의 가장 첫번째 미션인 '판도라 트리거' 이집트의 전시관에서 벌어지는 대테러 작전 입니다.

구형노트북은 크롬북보다는 역시 리눅스입니다. 저는 우분투도 깔아봤지만 구형 노트북에는 무겁습니다. 가벼운 우분투 버전인 주분투(zubuntu)를 활용하고 있어서 정말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도 잘 작동하고 무선 마우스도 원활하게 돌아가서 정말 즐겁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KIME라는 키보드 프로그램을 새로 깔아서 한글 2022 베타버전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형노트북 활용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